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 QT

고린도전서 1:10

by 박꼬 2024. 11. 2.

말씀

 

고린도전서 1:1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묵상

 

연합의 중요성

 

여러분에게 연합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혼란스럽고 분열된 세상에서 연합이란 단어는 동떨어진 개념처럼 들리고 우리가 사는 상한 세상에는 해당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분열은 이전부터 늘 존재해 왔습니다. 교회사 초기에도 겪었던 도전이며 사도 바울은 이 도전을 정면 돌파했습니다.

 

고린도 전서 1장에서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이 누구와 복음을 나눴는지에 따라 분포를 나누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들은 나는 바울에게 속한 자다  또는 나는 아볼로에게 속한 자다. 또는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다 라는 식으로 말했습니다. 그리스도의 한 몸으로 연합하는 대신 더 세분화된 집단과 파벌로 나눠지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일로 매우 분노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장 13에서 그는 성도들에게 단순한 질문을 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뇨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저희가 세례를 받았느뇨”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이 비교와 분열로 인해 길을 잃을까 염려했습니다. 그는 그들이 유일한 왕이자 복음이신 그리스도 아래 연합하길 바랐습니다.

 

바울은 그들의 중요한 한 가지를 상기시켰습니다. 구원은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없이는 연합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아래 우리는 세상이 보여주거나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연합할 수 있습니다.

 

다툼과 분열로 가득한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몸은 복음의 힘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오직 그리스도에게만 집중하며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돌아보기

 

연합하는 데 보탬이 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내가 저지른 잘못에 대해 동료 신자에게 용서를 구합니다.

 

-내 자신을 납득시키려 하기보다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으로 관심을 보입니다.

 

-예수님께 집중합니다.



기도

 

하나님, 주님은 이 세상에 얼마나 분열이 많은지 아십니다.

 

주님의 교회가 오직 주님의 사랑만으로 가득한 연합의 본보기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제가 속한 모든 상황에서 주님의 뜻을 추구하고 주님께 집중하면서 연합을 일궈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