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누가복음 6:28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묵상
누구를 위해 기도할까요?
공생애 기간 동안 예수님은 고정관념을 깨는 말씀을 여러 차례 하셨습니다. 당시 종교지도자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제대로 따르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그들이 율법의 핵심으로서 돌아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때로 예수님은 놀라운 방법을 사용하셨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자신이 다른 사람을 잘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솔직히 말해 우리는 자신을 사랑해 주는 사람만 사랑합니다. 친근한 사람을 사랑하기란 쉬운 일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신뢰가 쌓이고 공통된 관심사가 있다면 사랑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여러분을 사랑해 주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만으로 충분치 않다고 말씀하십니다. 누가복음 6장 28절에서 예수님은 더 큰 과제를 주십니다. 우리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하는 이들을 축복하고 함부로 대하는 이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말씀하신다.
누군가가 여러분을 함부로 대하거나 여러분에 대해 나쁘게 말한 적이 있다면 그 사람을 사랑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 겁니다. 사랑스럽지 않은 사람을 사랑하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은 그렇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최악의 모습일 때에도 주님은 우리를 여전히 사랑하셨습니다.
여러분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을 축복하기 어렵다면 기도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기도 중에 여러분의 마음을 너그럽게 해달라고 하는 게 간구하세요. 상황에 따라 정의를 구하되 회복도 주시기를 간구하세요.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기 원하십니다. 우리가 사랑스럽지 않는 이들을 사랑하고자 노력할 때 사랑이 필요한 이들에게 예수님의 사랑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우리를 함부로 대한 이들을 위해 기도하려고 노력할 때 예수님을 닮아갈 수 있습니다.
이제 잠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주위 사람들을 더 사랑할 수 있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하세요. 여러분에게 상처 준 사람이 있다면 여러분의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해 달라고 기도하세요. 여러분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위해 기도하세요. 하나님께 그들과 함께 해 주시고 그들을 도우시고 그들의 마음을 너그럽게 해달라고 간구하세요. 또한 우리가 사랑스럽지 않을 때조차 우리를 사랑해 주신 예수님께 감사하세요.
돌아보기
무례하게 행동하는 사람을 어떻게 축복할 수 있을까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복을 베푸시길 기도합니다.
-그들에게 친절을 베풀기 위해 노력합니다.
-용서하기로 결심합니다.
기도